본문 바로가기
장자

장자 : 겉으로는 그래 보이지만 실제로는 전혀 다르다 - 사시이비 (似是而非)

by 작지만 경이로운 것들을 찾는 사람 2024. 1. 11.
반응형

 

 

안녕하세요, 여러분! 오늘은 중국의 철학자 장자의 명언 "사시이비 (似是而非)"에 대해 이야기하려고 합니다. 이 명언은 '겉으로는 그럴 것 같지만 실제로는 아니다'라는 의미를 갖고 있습니다.

 

반응형

명언의 의미

 

사시이비는 '겉으로는 그럴 것 같지만 실제로는 아니다'라는 뜻으로, 외적인 표면만 보면 일관되고 올바른 것처럼 보이지만, 내면에서는 전혀 다른 현실을 의미합니다.

 

겉과 속의  간극

 

장자의 명언은 사람들이 종종 겉으로는 정직하고 바르게 보이지만, 실제로는 그렇지 않을 수 있다는 현실을 나타냅니다. 겉으로만 사람이나 상황을 판단하기보다는 내면을 깊이 살펴보고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교훈을 담고 있습니다.

 

표면적인 외관과 진실

 

사시이비는 외부적으로는 그럴 것 같지만, 실제로는 아니라는 것을 경계하라는 메시지를 전합니다. 표면적인 외관에 속지 않고, 내면에서 어떤 진실이 숨어있는지 깊이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강조합니다.

 

세련된 표면과 진정성

 

장자의 명언은 세련된 표면만으로는 진정성을 파악하기 어렵다는 현실을 지적합니다. 겉모습이나 말만으로 판단하기보다는 세부적인 행동과 태도를 주의깊게 살펴보며 진정성 있는 관계를 형성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교훈을 전합니다.

 

 

사시이비는 겉으로는 그럴 것 같지만 실제로는 아닌 상황에 대한 경계를 일깨우며, 진정성과 신뢰를 중시하는 삶을 살아가야 한다는 교훈을 전합니다. 겉과 속의 간극을 이해하며, 세련된 표면이 아닌 진정성 있는 관계를 형성하는 것이 우리의 삶을 더 풍요롭게 만들 수 있을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이번 글이 여러분에게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2023.12.30 - [장자] - 장자 : 오래 살면 욕볼 일이 많다. 수장욕다 (壽長辱多)

2023.12.29 - [장자] - 장자 : 불가능한 일, 섭해착하(涉海鑿河)

2023.12.21 - [장자] - 장자 : 인의와 시비의 기준, 인의지단 시비지도 (仁義之端 是非之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