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논어

나 자신을 다듬고 공경하는 마음 - 수기이경(修己以敬)

by 작지만 경이로운 것들을 찾는 사람 2023. 9. 27.
반응형

 

 

안녕하세요, 여러분! 오늘은 한자 속담 "수기이경(修己以敬)"에 대해 이야기하려고 합니다. 이 속담은 '자기를 수양하며 공경스러운 태도를 지니다'라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나 자신을 다듬고, 스스로에게 공경과 경의를 표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교훈을 담고 있습니다.

 

반응형

 

나 자신을 수양하다.

 

우리는 먼저 자신을 살펴보고 반성하는 것으로 시작해야 합니다. 나 자신의 장점과 단점을 깊이 파악하고, 어떤 사람으로 성장하고자 하는지 목표를 설정해야 합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나 자신을 수양하며 더 나은 인간으로 성장할 수 있습니다.

 

자기 성찰과 변화

 

자기 수양은 끊임없는 성찰과 변화의 과정입니다. 우리는 계속해서 나 자신을 돌아보고, 지식을 쌓고, 더 나은 인간이 되기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나 자신에 대한 성찰을 통해 자신의 부족함을 인정하고, 그 부분을 개선하며 성장할 수 있습니다.

 

공경스러운 태도

 

나 자신을 공경한다는 것은 자신을 소중히 여기고, 자신에게 경의와 존중을 표하는 것입니다. 다른 사람들에게도 이러한 태도를 가짐으로써 서로에 대한 존중과 인정을 표할 수 있습니다. 공경스러운 태도는 인간관계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한자 속담 "수기이경(修己以敬)"은 나 자신을 수양하고 공경스러운 태도를 가짐으로써 성장하고, 다른 사람들에게도 존중과 인정을 보여준다는 교훈을 담고 있습니다. 나 자신을 존중하고, 지속적인 변화와 발전을 통해 더 나은 버전의 나로 성장하며, 서로에 대한 공경과 인정을 표하며 더 나은 세상을 만들어나가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이번 글이 여러분에게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2023.09.27 - [논어] - 망설임 없는 성실함 - 불구언소(不苟言笑)

2023.09.26 - [논어] - 꾸밈과 바탕의 조화 - 문질빈빈 연후군자(文質彬彬 然後君子)

2023.09.25 - [논어] - 말을 살피고 얼굴빛을 관찰하다 - 찰언관색(察言觀色)

2023.09.22 - [논어] - 옳고 그른 것, 존재하지 않는 선택의 현실 - 무가무불가(無可無不可)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