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논어

기왕 온 바에는 마을 편히 가지다 - 이미 온 길이라면 안정을 찾자 : 旣來之 則安之 (기래지 즉안지)

by 작지만 경이로운 것들을 찾는 사람 2023. 9. 22.
반응형

 

안녕하세요, 여러분! 오늘은 한자 속담 "기왕 온 바에는 마을 편히 가지다(旣來之 則安之)"에 대해 이야기하려고 합니다. 이 속담은 '이미 온 길이라면 안정을 찾자'라는 뜻을 담고 있습니다. 이미 선택한 길이라면 그 길을 편히 가며 안정을 찾아라는 교훈을 담고 있습니다.

반응형

선택과 안정

우리는 삶 속에서 다양한 선택을 하게 됩니다. 이 선택들은 우리의 삶을 향해 나아가는 길이 됩니다. 그리고 선택한 길에 따라 우리는 어떤 안정을 찾게 됩니다. 속담은 이미 선택한 길에 대해 안정을 찾으라고 말합니다. 기왕 이미 택한 길이라면 그 길을 편안하게 가며 안정을 찾아보자는 것입니다.

 

선택의 중요성

어떤 길을 선택하느냐에 따라 우리의 삶이 달라집니다. 선택은 현재뿐 아니라 미래에 대한 영향을 미치기도 합니다. 그러므로 신중한 선택이 필요합니다. 선택한 길에 안정을 찾게 된다면, 그 길을 계속해서 나가면서 자신감을 가질 수 있습니다.

 

안정을 찾아가는 과정

안정을 찾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닐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미 선택한 길에 안정을 찾는다면 그 길이 더 풍요로워질 것입니다. 안정을 찾는 과정에서는 주변 환경과의 조화, 내적 평화, 목표 달성 등이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선택한 길을 온전히 받아들이고, 그 길을 편안하게 나아가며 안정을 찾아보세요.

 

한자 속담 "기왕 온 바에는 마을 편히 가지다(旣來之 則安之)"는 이미 선택한 길이라면 그 길을 편안하게 가며 안정을 찾자는 교훈을 담고 있습니다. 삶에서의 선택은 중요하며, 선택한 길을 편안하게 가며 안정을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선택한 길에 안정을 찾으며, 풍요로운 삶을 살아가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이번 글이 여러분에게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2023.09.22 - [논어] - 명분의 중요성 - 말과 이치의 조화 : 명불정즉언불순(名不正則言不順)

반응형

댓글